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172 - 178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비전은 유비쿼터스 학습의 출현에 영향을 주고 학습 시스템의 향상된 방향을 제공한다. 본 논문은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 상황 인식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념적인 아키텍처와 온톨로지 기반 상황 모델을 기술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 환경의 실현을 가정할 때, 이것을 학습 분야에 적용한 유비쿼터스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을 지원하는 다양한 내장형 컴퓨터들이 도처에 편재되어 있고, 이러한 기기들은 서로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동 중에도 언제 어디서나 자연스럽게 학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학습의 다음 단계는 유비쿼터스 학습환경의 객체들이 상황을 이해하고 이 정보를 공유해 상황에 따른 지능적인 학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학교에서의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을 가정하고, 학습자 주변 환경의 상황 변화에 따라 사용자 중심의 학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상황 인식 관리자 기반 아키텍처의 개념적 모델과 지능적인 학교 공간을 온톨로지로 표현한 상황 모델을 제안한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Related Works
Ⅲ. Ontology Context Model About Ubiquitous Learning Environments
Ⅳ. Conclusion
References
Authors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