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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85 - 11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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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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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모 기업 명성의 신뢰를 기반으로 전자상거래를 시도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인터넷 쇼핑몰 신뢰의 핵심적인 결정요인으로 모기업의 신뢰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구매경험 유ㆍ무에 따른 인터넷 쇼핑몰 신뢰와 구매행동에 대한 모 기업 신뢰의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실증결과 모 기업 신뢰는 인터넷 쇼핑몰 신뢰의 핵심적인 결정요인으로 확인되었고 구매경험 유ㆍ무에 따라 인터넷 쇼핑몰을 신뢰하는 결정변인에 차이가 있었다. 모 기업의 신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가설검증 결과에서는 탐색경험자 경우 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나타났지만 구매경험자 경우 구매만족이 이루어질 때 재 구매의도에 간접적인 영향만이 나타남으로써 구매경험 유ㆍ무에 따라 모 기업 신뢰가 향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모 기업이 있는 인터넷 쇼핑몰 업체에게 소비자의 불신을 해소하는 대응방안으로 보다 적극적인 모 기업 신뢰에 대한 관리가 요구되며 또한 소비자의 구매경험 유ㆍ무에 따른 신뢰 요인들을 구분해서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과 연구가설
Ⅲ. 실증연구
Ⅳ.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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