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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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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6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132 - 155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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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등장과 확산은 사회적으로 다양한 차원의 ‘권력이동’ 현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기존의 지식권력 체제도 예외는 아니며 여기에서 변화를 추동하는 가장 핵심적 인자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 검색산업/사이트들이다. 이들의 긍정적인 역할이나 평가에도 불구하고 특히 시장 지배적인 대형 검색산업/사이트들은 지식생산과 유통, 지식획득의 독과점적 공간/경로로 자리 잡으면서 지식/정보의 관문역할을 넘어서 지식/정보의 통제자 역할까지도 수행하고 있다. 기업이 ‘이윤과 권력’을 추구할 목적으로 경영전략ㆍ기술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것은 정상적인 행위에 속하는 것이지만 검색산업/사이트의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적절하게 제어되지 않은 전략의 수립과 집행과정에서 일어나는 ‘지식과 기술의 상업적 왜곡현상’이다. 다시 말하면 지식을 찾아내며 지식을 규정하는 구조적 권력으로 자리 잡아가는 검색산업/사이트가 자본과 기업의 이익을 위해 복무하면서 인터넷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의 공공적 가능성, 나아가 인터넷의 정체성을 일정하게 제약하는 우려를 낳고 있는 것이다.

목차

1. 서론
2. 검색 산업/사이트의 정치경제학
3. 검색산업/사이트의 문제
4. 지식ㆍ기술 왜곡의 정치경제적 함의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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