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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동학학회 동학연구 동학연구 제9·10집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135 - 15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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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한국의 교육이념은 홍익인간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교육현장과는 괴리되어 있다. 그동안 방치해온 교육이념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주체적인 교육철학의 이해가 필요하고 이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동학에 나타난 侍天의 인간관은 곧 동학의 교육이념으로서 홍익인간의 교육이념과 상당부분 겹쳐진다. 동학의 인간관은 세 가지 내용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것은 〈한울님을 모신 인간 의 무궁성〉, 〈한울님과 합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향성〉, 〈세계를 자신으로 하는 인간의 우주 通全性〉이다. 여기서 우주 통전성이란 '세계를 자신으로 하는 인간 안'에 세계가 통일되어 있기에 인간 스스로 우주를 자기 몸으로 하여 창생을 널리 구하고자 하는 廣濟蒼生을 이름이다. 광제창생과 원효의 홍익중생, 그리고 단군신화의 홍익인간은 서로 상통하는 것이기에 동학의 侍天을 통해서 홍익인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이로부터 한국의 교육이념을 보다 실제적으로 전망해 가고자 한다.

목차

논문개요
목차
Ⅰ. 머리말
Ⅱ. 한울님을 모신 인간의 무궁성
Ⅲ. 한울님과 합하고자 하는 인간의 본향성
Ⅳ. 세계를 잔신으로 하는 인간의 우주 通全性
Ⅴ. 홍익인간의 교육이념과 동학
Ⅵ.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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