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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상학회 현상학과 현대철학 철학과 현상학 연구 제25집
발행연도
2005.5
수록면
103 - 13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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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 그리고 동양철학에서도 역시 인간에 비해 자연(동식물)이 열등하다는 인간우월주의가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엄밀히 관찰해 보면 전적으로 타당한 것이 아니며 자연과 인간을 비교하는 기준이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불러일으킨다. 자연에 대한 인간의 우월성의 편견은 자연에 대한 부당한 파괴와 착취를 초래했다. 이 논문에서는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이상적인 자연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철학적 인간학적 관점과 환경 윤리적 관점을 도입했다. 인식적 도덕적 관점 그리고 물리적 힘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은 인간에 비해 오히려 우월한 측면들을 가진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인간우월주의는 포기되어야 하며 인간이기주의는 결국 자연파괴와 인간에 대한 피해로 이어지므로 인간을 위해서 탈피되어야 한다. 인간은 지구상의 특별한 존재가 아니라 생명 무생명 등 모든 존재가 함께 하나의 지구를 구성하는 동등한 존재라는 독일 생태공동체의 이념은 인간중심주의와 인간우월주의를 극복한 숭고한 생태 주의이다. 자연은 사용되고 착취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에는 영혼이 깃들어있으며 우리와 동일한 근원에서 나온 것이다.

목차

【요약문】
서론
Ⅰ. 자연 생태 환경보전에 대한 철학적 인간학적 고찰: 과연 인간은 자연(특히 동물)보다 우월한가?
Ⅱ. 자연 생태 환경보전에 대한 생태주의적 윤리학, 환경 윤리학적 고찰
Ⅲ. 독일생태공동체의 이상적 자연관
Ⅳ. 결론: 이상적인 자연관과 이상적인 실천관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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