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1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297 - 329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인터넷방송의 매체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업목적 및 주체, 컨텐츠의 특성, 사용기술 그리고 비즈니스 특성을 실증적으로 조사하였다. 183개의 국내 인터넷방송 사이트의 내용을 총 28개의 항목으로 분석한 결과 국내 인터넷방송은 대안매체로서 혹은 상업매체로서 발전 가능성은 발견되었으나 아직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사업주체는 매우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부분 상업서비스로서 대안매체로서의 인터넷방송은 많지 않았다. 컨텐츠의 경우 기존 방송과 차별성이 없었으며 다양한 온ㆍ오프 라인의 결합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방송과 비방송적인 요소들의 결합 또한 활성화되질 못하였다. 인터넷방송의 다양한 기술들은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안매체 혹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주도할 수 있는 기제의 활용은 부족했다. 인터넷방송의 수익원은 제한적인 유료 회원제와 소액 광고로 드러났으며 국외의 경우처럼 전자 상거래나 소액 결재 수수료 등의 수입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방법
4. 연구결과
5. 인터넷방송의 매체 특성
6. 나가는 글
참고문헌
〈부록〉사업 주체별 인터넷방송국 분류 및 현황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421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