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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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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5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5 - 2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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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0대 블로거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블로그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있으며 어떤 텍스트를 생산하고 있는지를 이해해 보았다.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의미부여과정을 통해 지향하고 있는 블로그는 자기관계지향블로그, 대인관계지향블로그, 수용자관계지향블로그 등으로 유형화해 볼 수 있었다. 자기관계지향블로그는 ‘블로그에 올려진 포스트 등의 콘텐츠가 자기를 위해 생산되고, 생산된 콘텐츠를 통해 자기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블로그’로, ‘자기객체화와 자기와의 커뮤니케이션’, ‘자기가치감의 부여’, ‘자기만족감의 형성’으로 그 특성을 이해해 볼 수 있다. 대인관계지향블로그는 ‘대인관계를 확대하거나 이미 형성된 대인관계를 좀더 원활하고 돈독하게 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는 블로그’로, 블로거들은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관계의 확장성’, ‘관계의 깊이성’, ‘관계의 지속성’을 추구하고 있었다. 수용자관계지향블로그는 ‘비슷한 관심을 가진 수용자를 대상으로 특정 주제의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생산, 제공하는 블로그’로, 블로거들은 ‘수용자 분석하기’, ‘콘텐츠 취재하기’, ‘콘텐츠 생산하기’ 등의 과정을 거쳐 전문적인 콘텐츠 생산을 시도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유형의 구분은 상호배타적인 속성이 아니어서, 개별 블로그는 특정 유형의 지향점을 강하게 나타내고 있었지만 또 다른 유형의 속성도 함께 가지고 있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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