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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75 - 89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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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문화콘텐츠 창작소재의 속성과 그 창작소재로서의 문화원형에 대한 것이다. 콘텐츠와 연관을 짓지 않아도 문화원형은 그 자체로 중요한 정신사적 함의를 지닌다. 문화원형은 원론적으로 말하자면 모든 문화적 산물의 근원으로 작용한다. 원래부터 그 자리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굳이 공들여 개발할 필요가 없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문화콘텐츠의 경쟁력 창출을 위해서는 그것이 전략적으로 발굴되고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때의 문화원형은 소여된 상태로 항상 존재하는 근원적인 것이 아니라 특정한 창작소재의 일환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에 필자는 창작소재로서 적합한 문화원형의 속성으로 보편성과 독창성을 들었다. 이 보편성과 독창성의 이상적인 결합을 통해서 가치 있는 창작소재가 발굴된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문화원형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당장의 산업적 수익에 매달려 일희일비해서는 안 된다. 문화원형의 개발은 한국적 문화아이콘을 정립하기 위한 큰 작업의 과정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미래를 내다보는 작업이라면 문화원형은 공익적 측면에서도 개발될 필요가 있다. 또 문화원형 장작소재의 개발은 산학이 가장 이상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협력 모델이다. 외국의 콘텐츠가 경쟁력을 지닐수 있는 것은 산학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기획 과정이 강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부분을 기업이 해결할 수 없다면 당장은 국가가 주도해서 할 수밖에 없는 일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제기
Ⅱ. 문화콘텐츠의 문화적 위상
Ⅲ. 문화콘텐츠의 제작과정과 창작소재
Ⅳ. 창작소재로서의 문화원형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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