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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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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구)정보과학회논문지 정보과학회논문지 제20권 제12호
발행연도
1993.12
수록면
1,773 - 1,79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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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프로그래밍 기법에서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과정에도 사용자가 객체 지향 개념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면, 사용자에게 있어서 더욱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시각적인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시각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각 시스템에서는 사용자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코드를 직접 사용하지 않고, 단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시각적 프로그래밍 환경에서 객체 지향 시각 언어로써 시각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그러면 시스템이 시각 문장을 인식하여 그 의미에 해당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이를 실행한다. 이때, 개념적인 객체의 관계를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객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객체 정보 테이블을 이용한 효율적인 객체 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프로그램 생성 단계에서는 해당 언어의 프로그램을 정확하게 생성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절차(시맨틱 문법)를 정의하여 사용한다.
본 시각 시스템은 시가적인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실행하거나, 개념 그래프를 생성하고, 지식을 시각화하므로써, 지식의 시각 처리를 위한 도구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객체 지향 개념의 교육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일반 사용자들은 특정 프로그램이나 소프터웨어의 원형을 쉽고 빨리 만들 수 있으므로 생산성을 매우 향상시킬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시각 프로그래밍 환경

3. 객체 관리

4. 컴파일 방법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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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780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