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집
발행연도
1998.6
수록면
27 - 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역할에 대하여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요구되는 정도 및 아버지와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각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내용은 1) 아버지와 어머니가 생각하는 역할수행 정도, 2)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수행 곤란도에 대한 인식차이, 3) 아버지와 어머니의 부모교육 필요도 인식차이 등에 관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청주시에 거주하는 한 가정의 부모 한쌍이었으며, 124부를 분석하였고, 1997년 4월에 조사되었다. 조사지는 연구자가 선행연구의 질문지와 결과를 종합하여 작성하였으며 부모역할의 곤란도, 필요도, 중요도 등은 모두 5점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아버지와 어머니는 각각 좋은 아버지상, 아버지 자신평가, 부자녀관계에 대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나 이러한 가치관을 증진시킬 수 있는 부모교육의 기회가 필요하다.
2. 아버지 역할수행도는 아버지, 어머니에 의해 비교적 높게 평가되었으나 부모역할 수행도를 높일 수 있는 부모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한다.
3. 아버지와 어머니가 역할수행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는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며, 아버지와 어머니는 차이를 보였다. 차이를 보인 영역과 하위 영역의 구체적인 역할내용에 대하여 초점을 맞추어 특히 아버지 교육을 보강할 필요가 있다.
4. 부모교육의 내용으로 필요도와 중요도가 거의 모든 영역에서 높게 인식되었으며 아버지와 어머니간에 차이를 보이고 있으므로 아버지와 어머니를 분리하여 교육의 기회를 갖도록 하고 필요성 인식을 높이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5. 부모역할에 관한 교육내용면에서 아버지와 어머니 대상의 내용이 구분되어야 하고 강조점이 다르다는 것을 참조할 것이다. 아버지를 대상으로 할 경우에는 아버지가 양육면, 학습지도면, 정서생활지도면에서 어려움을 더 느끼므로 더 자세하게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하여 실례를 제시하여 역할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 또한 부모에게 정기적, 계속적으로 부모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자녀양육의 효과가 지속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연구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5-014461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