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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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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29권 5B호
발행연도
2004.5
수록면
465 - 47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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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port Control Protocol (TCP)은 소프트웨어로 구현되어 네트워크로 입출력되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기술의 향상으로 CPU에서 수행되는 TCP의 처리가 새로운 병목점으로 등장호고 있다. 또한 iSCSI와 같은 Storage Area Network (SAN) 에서도 TCP의 고속 처리가 전체 시스템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 관건이 되고 있다. 이러한 TCP를 하드웨어로 구현할 경우, 엔드 시스템에서의 CPU의 부하를 줄이고, 고속의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여진다. 본 논문에서는 TCP의 고속 처리를 위한 전용 하드웨어 엔진에 관하여 다룬다. TCP 하드웨어는 TCP Connection을 담당하는 블럭과 Rreceive Flow 를 위한 Rx TCP 블럭, Transmit Flow를 위한 Tx TCP 블럭으로 구성된다. TCP Connection 블럭은 TCP connection 상테를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Rx TCP 블럭은 네트워크로부터 패킷을 받아 헤더와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데, 헤더 정보를 parsion 하여 전달하고, 데이터를 순서에 맞게 조립하는 패킷을 받아 헤더와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데, 헤더 정보를 parsing 하여 전달하고, 데이터를 순서에 맞게 조립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Tx TCP 블럭은 CPU로부터 온 데이터를 패킷을 만들어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기능,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위한 재전송 기능, Transmit Window 의 관리와 Sequence Number를 생성, 관리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TCP 하드웨어 엔진을 검증하기 위한 여러 가지 Testcase들이 수행되었으며, 구현된 TCP 전용 하드웨어 엔진을 0.18 마이크론 기술을 사용하여 Synthesis 한 결과, 입출력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버퍼를 제외하고, 51K 게이트가 소요됨을 보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Introduction

Ⅱ.Overview

Ⅲ.TCP connection 블럭

Ⅳ.Rx TCP 블럭

Ⅴ.Tx TCP

Ⅵ.Testcases

Ⅶ.Synthesis Report

Ⅷ.Conclusion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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