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3호
2017.3, 609-623 (총15페이지)
교복 광고, 섹슈얼리티와 문화간 함의
School Uniform Advertising, Sexuality, and Cross-Cultural Implication
안경희, 백선기
한국어 초록
본 연구는 한국과 영국 교복 광고들 속에서 광고의 의미가 어떻게 구성되고 다양한 재현들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고찰하고, 광고를 둘러싸고 전개된 담론들, 특히 성 담론에 주목하면서 양궁의 문화적 함의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스쿨룩스〉와 영국의 〈아메리칸 어패럴〉의 교복 광고들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고 다양한 기호학적 분석 방법들을 활용했다. 기호의 2차 의미 생성 과정 분석, 즉 기표와 기의, 함축 의미와 이데올로기의 단계적 의미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시도하여 광고 텍스트의 의미와 담론적 의미 및 이데올로기적 실천 의미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이들 두 나라의 학생 교복 광고들에는 여성 상품화, 남녀의 권력 불균형, 아동 성애자적 접근 등의 부정적 양태와 교복의 본연의 의미와 가치가 왜곡된 경향이 드러났다. 나아가 교복 광고를 둘러싼 양국의 담론들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토대로 양 국가에서 잠재되어 있는 왜곡된 성적 대상화와 상업화를 통한 비정상적인 미적 가치 변형 양상과 `롤리타 판타지`가 만연되어 있음이 나타났다. 나아가 변태적 성적 취향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성적 정체성의 혼란과 가치관의 혼돈을 야기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영어 초록
This study intends to find the meaning of signs` configuration in Korean and British school uniform advertisements, to investigate thorough reproduction of such sings what influences on students`identity issues are, and to discover the cultural significance of the both nations by analysing sexuality discourses around these ads. The authors apply semiotic analysis methods such as two-stage meaning structure and critical discourse analysis. The research subjects are School uniform advertisements of both 〈Skoolooks〉in Sough Korean and〈American Apparel〉 in the UK Through this study, women objectification, the power imbalances between men and women, and child erotica were revealed, and also the uniforms of the meaning and value turned out to be distorted. In addition, on the basis of critical discourse analysis, two nations` school uniform ads, which heavily focused on sexual objectification and commercialism, transformed aspects of unusual esthetic value, reminded of Lolita fantasy, implied wrong justification of deviant sexual orientation, and caused Korean and British students the confusion of sexual identity and values.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및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교복, 광고, 섹슈얼리티, 기호학, 문화적 함의, School Uniform, Advertising, Sexuality, Semilotic, Cross-Cultural, Impl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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